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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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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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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낭만주의(romanticism) 낭만주의는 프로이드, 게젤, 루소 등의 사상에 연유한 것으로 심리학에서 보면 성숙理論(이론)(maturation theory)에 해당하고, 인식론에서 보면 이성론(rationalism)에 속하며, 생물학 理論(이론)에서는 다윈의 진화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낭만주의는 유아의 성장은 유아가 태어날 때 지닌 잠재능력의 계발로 보고 있다 흔히 이 理論(이론)을 식물에 비유되기도 하며, 식물이 유전적 characteristic(특성)에 따라 성장하는 것과 같이 유아의 성장 및 발달도 식물의 성장과정처럼 설명(說明)하고 있다 따라서 낭만주의는 각 유아의 자발적 성장 의미를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이 理論(이론)을 개화理論(이론)(unfolding theory)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理論(이론)은 교육을 하나의 사회화 과정으로 보고 기성세대가 축적한 지식, 가치, 신념, 태도 등을 다음 세대에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이 理論(이론)은 심리학 理論(이론)에서는 행동주의(behaviorism), 인식론에서는 경험론(empiricism), 생물학 理論(이론)에서는 environment결정론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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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목 차

1. 유아교육의 理論(이론)적 기초 2. 아동관의 변천 3. 사상적 배경 4. 한국의 유아교육 5. 서구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理論(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理論(이론)적 기초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文化(culture) 적 기초의 세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理論(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1) 철학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歷史(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낭만주의 理論(이론)은 아동중심적인 理論(이론)이며, 유아의 자유와 해방 및 독characteristic(특성), 참신성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유아교육의 목적을 건전하고 원 만한 성격형성에 두고 있다 (2) 文化(culture) 전수주의(cultural transmission) 文化(culture) 전수주의는 서구사회에서 가장 전통적인 歷史(역사)를 가지고 있는 理論(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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