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교육철학 - 교육철학의 사상가와 교육관에 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09:47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철학 - 교육철학의 사상가와 교육관에 관해.hwp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철학 - 교육철학의 사상가와 교육관에 관해.hwp( 31 )
설명
[사회과학] 교육철학 - 교육철학의 사상가와 교육관에 관해 , [사회과학] 교육철학 - 교육철학의 사상가와 교육관에 관해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육철학 교육철학 사상가와 교육관 관해
사회과학,교육철학,교육철학,사상가와,교육관,관해,인문사회,레포트
I. 교육사상가의 교육관
■ 플라톤(Platon)
1. 플라톤(Platon)의 주요사상1)
1) 소크라테스 사후 많은 대화편을 저술하여 스승의 참모습을 알리려고 노력하였다.
2) 덕의 교수가능성을 理論적으로 밝히고자 시도하였다.
계급
기능
덕
통치자 계급
정치적 기능
지혜
수호자 계급
군사적 기능
용기
생산자 계급
경제적 기능
절제
■ 교육을 이상 국가에 도달하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로서 간주했으며 교육을 사회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방편으로 간주했다.
■ 진리에 이르는 개인의 능력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세 가지 계층별로 差別(차별) 교육을 주장하였다.
■ 여성에 대한 교육도 중시하였다.
2) 동굴의 비유 : 가장 낮은 단계인환상의 단계에서 절...
I. 교육사상가의 교육관
■ 플라톤(Platon)
1. 플라톤(Platon)의 주요사상1)
1) 소크라테스 사후 많은 대화편을 저술하여 스승의 참모습을 알리려고 노력하였다.
■ 교육적 결정론 : 모든 개인은 자신의 본성에 의해 결정된 능력을 수행하며, 가장 완전한 가능성의 개발이 개인에게 달려있고 개인의 사회적 지위의 한계는 개인의 …(투비컨티뉴드 )
![[사회과학]%20교육철학%20-%20교육철학의%20사상가와%20교육관에%20관해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B2%A0%ED%95%99%20-%20%EA%B5%90%EC%9C%A1%EC%B2%A0%ED%95%99%EC%9D%98%20%EC%82%AC%EC%83%81%EA%B0%80%EC%99%80%20%EA%B5%90%EC%9C%A1%EA%B4%80%EC%97%90%20%EA%B4%80%ED%95%B4_hwp_01.gif)
![[사회과학]%20교육철학%20-%20교육철학의%20사상가와%20교육관에%20관해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B2%A0%ED%95%99%20-%20%EA%B5%90%EC%9C%A1%EC%B2%A0%ED%95%99%EC%9D%98%20%EC%82%AC%EC%83%81%EA%B0%80%EC%99%80%20%EA%B5%90%EC%9C%A1%EA%B4%80%EC%97%90%20%EA%B4%80%ED%95%B4_hwp_02.gif)
![[사회과학]%20교육철학%20-%20교육철학의%20사상가와%20교육관에%20관해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B2%A0%ED%95%99%20-%20%EA%B5%90%EC%9C%A1%EC%B2%A0%ED%95%99%EC%9D%98%20%EC%82%AC%EC%83%81%EA%B0%80%EC%99%80%20%EA%B5%90%EC%9C%A1%EA%B4%80%EC%97%90%20%EA%B4%80%ED%95%B4_hwp_03.gif)
![[사회과학]%20교육철학%20-%20교육철학의%20사상가와%20교육관에%20관해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B2%A0%ED%95%99%20-%20%EA%B5%90%EC%9C%A1%EC%B2%A0%ED%95%99%EC%9D%98%20%EC%82%AC%EC%83%81%EA%B0%80%EC%99%80%20%EA%B5%90%EC%9C%A1%EA%B4%80%EC%97%90%20%EA%B4%80%ED%95%B4_hwp_04.gif)
![[사회과학]%20교육철학%20-%20교육철학의%20사상가와%20교육관에%20관해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B2%A0%ED%95%99%20-%20%EA%B5%90%EC%9C%A1%EC%B2%A0%ED%95%99%EC%9D%98%20%EC%82%AC%EC%83%81%EA%B0%80%EC%99%80%20%EA%B5%90%EC%9C%A1%EA%B4%80%EC%97%90%20%EA%B4%80%ED%95%B4_hwp_05.gif)
![[사회과학]%20교육철학%20-%20교육철학의%20사상가와%20교육관에%20관해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B2%A0%ED%95%99%20-%20%EA%B5%90%EC%9C%A1%EC%B2%A0%ED%95%99%EC%9D%98%20%EC%82%AC%EC%83%81%EA%B0%80%EC%99%80%20%EA%B5%90%EC%9C%A1%EA%B4%80%EC%97%90%20%EA%B4%80%ED%95%B4_hwp_06.gif)
[사회과학] 교육철학 - 교육철학의 사상가와 교육관에 관해
순서
[사회과학] 교육철학 - 교육철학의 사상가와 교육관에 관해
레포트/인문사회
다.
2) 동굴의 비유 : 가장 낮은 단계인환상의 단계에서 절대적 지식의 단계인 이데아의 세계에 이르는 과정을 동굴의 비유를 통해 설명(說明)하였다.
3) ‘국가론’을 통해 교육적 이상을 제안하였다.
3) ‘국가론’을 통해 교육적 이상을 제안하였다.
2. 철학사상의 근원 : 이데아론(이원론적 세계관)2)
1) 이원론 : 이데아를 강조함
■ 이데아계 : 초감각적이며 영원불변의 세계로 이상적 사유를 통해 인식할 수 있다
■ 현상계 : 이데아의 불완전한 모방으로서 change(변화)하는 경험의 세계로, 감각적 경험을 통해 인식할 수 있다 즉, change(변화) 생멸하는 감각의 세계
■ 따라서 그는 사물의 실재는 사물과는 별도로 존재하는 이데아계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3. 교육의 목적
1) 궁극적 목적 : 절대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이데아의 실현에 있다
2) 이데아 실현을 위한 유능한 市民의 육성에 있었다.
■ 진리에 이르는 개인의 능력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세 가지 계층별로 差別(차별) 교육을 주장하였다.
3) 개인적 definition (지혜, 용기, 절제의 조화)와 국가적 definition (통치자, 수호자, 생산자의 조화와 질서)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였다.
■ 여성에 대한 교육도 중시하였다.
2) 덕의 교수가능성을 理論적으로 밝히고자 시도하였다. 유능한 市民이란 심신이 조화된 선미한 인간으로서 가치, 지혜, 봉사, 정치적 지도력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2. 철학사상의 근원 : 이데아론(이원론적 세계관)2)
1) 이원론 : 이데아를 강조함
■ 이데아계 : 초감각적이며 영원불변의 세계로 이상적 사유를 통해 인식할 수 있다
■ 현상계 : 이데아의 불완전한 모방으로서 change(변화)하는 경험의 세계로, 감각적 경험을 통해 인식할 수 있다 즉, change(변화) 생멸하는 감각의 세계
■ 따라서 그는 사물의 실재는 사물과는 별도로 존재하는 이데아계에 있다고 생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