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중경과 상한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10:11
본문
Download : 장중경과 상한론.hwp
다만 예문지 도서목록이나 당대에 성립되었다고 여겨지는 의서들 속에 보존되어 있는 파편, 그리고 그 이전에 성립된 의경들의 서문등등에 의해 개략적으로 추측할 뿐이다. 교정의(定義)서국의 고보형이 “장중경은 [후한]에 전이 없다. 당시 사람들이 이르기를 앎과 씀새의 정미로움이 그 스승을 뛰어넘는다 하였다. 거기에 말하길 그는 남양 사람이며, 명은 기고 중경은 그의 자다.
순서
다.
Download : 장중경과 상한론.hwp( 82 )



장중경과 상한론에 대한 글입니다. .”라고 밝히고 있으나, 안타깝게도 [명의록]이라는 책은 현존하지 않으며, 그 책의 실존했었다는 단서조차 전해지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상한론]이라는 책과 장중경이라는 가공의 인물은 송대에 새롭게 날조된 것일까? 송대 교정의(定義)서국의 작업이 기초로 하고 있었던 송대 이전 data(資料)는 어떤 것이었을까? 사실 교정의(定義)서국에서 교정한 송판본조차 원본이 현존하지 않으며 그 작업이 기초로한 data(資料) 자체가 전해지지 않는다. 그런데 그 전기data(資料)가 [명의록]에 보인다. 그가 짓고 논한 바를 살피건대 그 말이 정교하고 깊이가 있으며, 그 법칙이 간결하면서도 자세한 바가 있다 그것은 들은 바가 얕고 본 바가 적은 자들이 넘볼 수 있는 경지가 아닐것이다. 효겸에 천거되었고 관은 장사태수에 이르렀다. 처음에 그 의술을 같은 군에 사는 장백조에게서 배웠다.장중경과상한론 , 장중경과 상한론기타레포트 ,
장중경과 상한론
레포트/기타
장중경의 생존연대는 후한말에서 삼국시대에 걸쳐 활약한 명의, 화타의 시대와 겹치는데, 화타의 경우는 [후한서], [삼국지]에도 전이 있으나, 명의 장중경에 대한 전은 찾아볼 수 없다. 그렇다면 지금 사람들이 말하는 장사태수, 장중경이라는 말은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
그것은 교정의(定義)서국이 간행한 송판 [상한론]의 [상한론서]에 처음 등장하는 것이다.
그러나, 장중경이라는 이름의 인물이 [상한론]의 저자로서 건안 기년 즉 2세기 말경에 실존한 사실이 없다고 해도, 건안 기년 이후 10년간 china(중국) 어느 지역에 혹독한 전염병이 성행하였고 그 전염병의 시대를 거치는 과정에서 어느 의사가 그 전염병치료에 유용했던 치술경험을 기술한 어떤 의서를 만들었다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는 있다 다…(투비컨티뉴드 )
설명
장중경과상한론
,기타,레포트
장중경과 상한론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