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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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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락부자가 갖추려 하는 과시적 현상은 단순한 가상의 코미디가 된다. “귀족이 자신의 인격을 현시함으로써 모든 것을 제시한다면, 시민(Citizen)은 자신의 인격성을 통해 아무것도 제시하지 않으며, 제시해서도 안되지. 귀족은 자신을 드러내도 좋고 드러내야만 하지만, 시민(Citizen)은 단지 존재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네. 만약 시민(Citizen)이 무엇인가 드러내려 한다면, 그것은 우스꽝스럽거나 몰취미한 것이 되어버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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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에 맞는 도서목록을 선정하여 해결해야할문제명에 맞는 내용을 바탕으로
2. book report 및 느낀점 5Page
○ 과 제 명 : [공론장의 구조변동] 위르겐 하버마스, 한승완 옮김, 나남,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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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내용 요약 및 발췌
○ 해결해야할문제유형 : ( C ) 형
내용요약 및 독후감 형식으로 작성된 레폿입니다. ....중략... 이 편지의 맥락에서 귀족은 독일 고전주의의 신인본주의에 의해 이미 각인된 이념인 자유로이 발전된 인격성이라는 이념을 구실로 삼고 있따 우리의 맥락에서는 시민(Citizen)계급이 더 이상 과시할 수 없다는 것, 자신의 본성에 기대어 과시적 공공성을 이루어 낼 수 없다는 괴테의 觀察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그는 공적 인격이라네. 그의 동작이 세련될수록, 그의 목소리가 청아할수록, 그의 행동 전체가 신중하고 침착할수록 그는 더욱 더 완전한 인간이 되는 거지. ...그리고 그가 자신한테 그리고 자기 주위에 가지고 있는 다른 모든 것, 즉 능력, 재능, 부 등 모든 것이 단지 덤으로 주어진 것처럼 보이는 거지”....중략...괴테는 그 당시의 언어사용에서 이미 공권력의 봉임자, 즉 공복이라는 최신 의미를 부가하고 있따 그러나 ‘인격’은 즉각 ‘교양있는 인격성’으로 그 의미가 전이된다. 참고바랍니다^^ ○ 과제유형 : ( C ) 형 ○ 과 제 명 : [공론장의 구조변동] 위르겐 하버마스, 한승완 옮김, 나남, 2009
귀족은 자신의 인격을 나타내 보임으로써 권위를 갖는다. 괴테는 따라서 “네가 누구인가?”가 아니라, 다만 “네가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어떤 통찰, 어떤 지식, 어떤 재산을 가지고 있는가?”라고 묻기를 충고한다. 본문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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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본문내용 요약 및 발췌 1~4 page
다. 귀족은 인격을 보여주고, 그의 완성된 인격성을 통해 이 인격을 체현한다.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 유형에 맞는 도서목록을 선정하여 과제명에 맞는 내용을 바탕으로 내용요약 및 독후감 형식으로 작성된 레폿입니다. 귀족은 그가 과시하는 것이며, 시민(Citizen)은 그가 생산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