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를 통해서 본 고전적 조건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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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7 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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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소비자를 설득하고 태도alteration(변화) 를 일으켜 제품을 소비하도록 즉, 행동하도록 만들어야하고, 광고의 효율를 알기 위해서는 소비자 내면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작용을 심리학적 지식을 이용해 단순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심리학에서는 학습을 자극과 reaction 또는 reaction 과 강화간의 연합에 의한 행동alteration(변화) 를 일으키는 연합학습으로 설명(說明)한다. 이를 조건형성 이라고 하는데 본 연구는 효율가 좋은 광고는 어떠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광고에 따른 학습을 고전적 조건형성理論(이론)을 통하여 analysis(분석) 하고 그 해답을 제공하고자 한다.
2. 理論(이론)에 대한 설명(說明)
우선 ,조건형성 理論(이론)에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理論(이론)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理論(이론)이 있다 고전적 조건형성 理論(이론)은 중성 자극을 무조건 자극과 연합하여 조건 자극에 대한 조건 reaction 을 일으키는 방식이다. TV나 라디오, 지면 등의 대중매체 통해 접한 광고에 대한 사람들의 reaction 은 복잡하고 다양하다. 또한,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조금 발전된 고순위 조건형성은 이미 연합된 조건자극에 대한 조건reaction 과 무의미한 중성 자극을 다시 연합하여 무의미한 중성 자극을 제시하였을 때 이미 연합된 조건 자극과 같은 조건 reaction 을 보이는 현상이다. 인간이 경험하는 많은 학습들 중에 광고는 지각과 기억과정을 통해 제품과 관련된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이며, 소비자로 하여금 상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정보 메세지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광고를,통해서,본,고전적,조건형성,기타,실험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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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심리학 조별 처리해야할문제
- 광고를 통해서 본 고전적 조건형성
1. 서론
Gregory A. Kimble에 따르면 학습이란, “강화된 훈련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 잠재력의 비교적 영속적인 alteration(변화) ”이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理論(이론)은 행동자체가 그 결과에 의해 강화되거나 약화되는 절차로서, 고전적 조건형성과는 다르게 reaction 이 있은 뒤에 자극(강화 사건 혹은 처벌 사건)이 따…(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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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과제/기타
광고를 통해서 본 고전적 조건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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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유기체는 경험이라는 학습을 통해 행동상의 alteration(변화) 가 나타나며, 특히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 수없이 많은 학습을 하고 이를 토대로 행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