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에 대해 논하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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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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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5년 12월 28일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의 그랑 카페에서 文化예술인 33명을 초대한 가운데 자신들의 작품을 처음으로 상영하였기 때문일것이다 그날 상영된 작품은 <뤼미에르 공장의 퇴근>과 <라시오타 역에 도착하는 기차>였는데 극적 시나리오 없이 그저 극장 노동자들의 퇴근장면과 기차가 역에 도착하는 장…(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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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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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벨바그
다. 프랑스 영화에 대한 대중들의 反應은 개인적인 예술 표현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중시하는 경향들에서 비롯되는 난해함이 기인하는 거부감이 상당수를 차지한다. 하지만 단지 어렵다는 이유로 막연한 선을 긋기보다는 한발 더 다가서고 고민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영화를 보고 사유하는 현재의 우리가 그것이 가능하게 해준 이전의 노력들에게 견지해야 할 최소한의 의무가 아닐지 생각해 본다. 하지만 과연 영화의 발명 이후 상업적인 방향으로 일방 통행하던 영화계에 예술적 행위라는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음으로써 영화 발전에 있어 다양한 추진 동력을 마련해 준 프랑스 영화계의 노력이 없었다면 과연 우리가 100여년의 짧은 영화 역싸에도 불구하고 지금처럼 다양한 작품들이 넘쳐나는 시대를 맞이할 수 있었을까? 이 텍스트에서 말하고자 하는 누벨바그(Nouvelle Vague, 새로운 파도) 역시 그러한 획일화와 기존의 관습에 대한 주요한 저항의 하나였고, 그 시대 영화만이 아니라 많은 청년文化에 의미 있고 깊은 effect을 미쳤다. 분명 누벨바그는 어렵고 모호한 槪念이다.
Ⅰ. 누벨바그 이전의 영화
▪ 영화의 탄생-뤼미에르 형제 1985 33
영화에 있어1895년은 영화의 기원을 의미한다. 체계적인 理論을 갖췄거나 응집된 형태의 영화운동이 아니었기에 그들을 공통된 미학이나 양식으로 설명(說明)할 순 없다. 그것은 예술과 전통을 존중하는 자국민들의 지성적 분위기를 원동력으로 지난 수 백년간 찬란하게 꽃 피워온 프랑스 文化가 갖는 자부심이며 文化의 발전을 주도해 온 프랑스에 대한 세계인들의 존경심이기도 하다.






설명
*서문
Ⅰ.누벨바그이전의 프랑스영화
▪ 영화의 탄생-뤼미에르 형제 1985 33
▪ 상상력의 세계로-조르주 멜리에스
▪ 빠떼와 고몽 vs 필름 다르
▪ 무성영화의 시대
▪ 1차세계대전
▪ 시적 리얼리즘으로 되찾은 황금기
▪ 2차세계대전
▪ 누벨바그의 실마리, 카메라 만년필론
Ⅱ.누벨바그의 등장과 그배경
▪ 누벨바그의 등장
▪ 누벨바그의 등장배경
<씨네마테크 프랑세즈>
<카이에 뒤 시네마>
<네오 리얼리즘>
<실존주의>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
Ⅲ.누벨바그의 두거장
▪ 장 뤽 고다르
<네 멋대로 해라>
▪ 프랑소와 트뤼포
<400번의 구타> <줄앤짐>
Ⅳ.누벨바그의 특징
▪ 작가주의
▪ 구조적 특징
<느슨함과 개방성>
<즉흥성>
<자아의 반영>
<몰 개연성>
<거리두기>
▪ 카메라 기법
Ⅴ.누벨바그 이후
*용어해설
서문
프랑스와 그 수도 파리는 예술, 文化란 단어와 일맥상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