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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의 법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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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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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모든 사랑은 그런 한에 있어서 “자기 중심의” 사랑이어야 한다.

반면 스코투스에 의하면, 사랑의 행위는 이성으로부터 유도할 수 있는 것이 아닐것이다. 그것은 감성적인 사랑(amor concupiscentiae)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사랑(amor amicitiae)에도 해당된다 토마스에 의하면 이성적인 존재 사이의 사랑에는 일방적인 호의(benevolentia)는 불충분하며, 친구들과 재화를 함께 나누는 데서 표현되는 것과 같은 상호적인 사랑(mutua amatio)을 요구한다.

1. 정신적 사랑 - 정대성을 향한 의지

아퀴나스에 의하면 사랑하는 자는 늘 “그의” 선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을 바로 우리 행복의 대상이자 장본인으로 사랑한다. 신에 대한 사랑도 인간과 신과의 교통에 근거하며, 이에 따라 신은 우리에게 그의 행복을 나누어 준다. 이것은 유익한 것을 향해 있는 자연적인 성향에…(省略)

중세의 법철학
제3장 요하네스 둔스 스코투스(Johannes Duns Scotus) (1270-1308)
* 인격주의적인 신개념, 사랑의 이념에 기초...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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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요하네스 둔스 스코투스(Johannes Duns Scotus) (1270-1308)

* 인격주의적인 신槪念, 사랑의 이념에 기초한 주의주의: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만 그의 자연법도 이해가능하다. .

* 사랑의 구분

감성적인 사랑은 한 대상을 자기 자신을 위해 좋은 것으로 추구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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